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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인의 직무성과와 팀 시너지 향상을 위한

열린 소통

주요 학습대상
전 직원
권장 교육시간
16시간
목표
  • 개방, 공유, 소통, 협력의 핵심가치를 국정운영의 전분야에 적용 및
  • 확산하고자 하는 정부 3.0의 기반이 되는 스킬인 열린 소통을 학습
  • 신뢰를 잃기 쉬운 '실수'에 대해 깨끗하게 인정하고 용인하는 태도 습득
  • 열린 소통의 구체적 방법인 메시지 전달법을 4가지 측면에서 이해하고 적용
  • 열린 소통을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개방, 공유, 소통, 협력이 활성화되도록 함
특징
  • 열린 소통의 기반, 신뢰 획득 : 실수 인정과 용인을 통해 상호 신뢰 획득
  • 열린 소통의 방법, 메시지 전달 : 메시지의 4가지 측면을 적용해 메시지의 질 향상
  • 열린 소통의 실천, 현장 적용 : 상호 컨설팅을 통해 현장 적용성 강화
신뢰를 기반으로 상대방에게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함으로써 열린 소통을 실천
주제 학습내용
닫힌 소통/열린 소통
  • 닫힌 소통이 유발하는 비용
  • 열린 소통을 잘 하는 사람은?
    • 잘 하는 사람들이 보이는 특별한 행동방식을 알아보고 나의 행동방식과 비교
  • 열린 소통의 실천이 주는 의미
    • 나/조직의 관점에서 열린 소통의 실천이 주는 Benefit을 이해하고, 나에게 주는 의미를 정리
열린 소통의 기반, 신뢰 획득
  • 신뢰 획득의 지름길
    • 실수를 했을 때 상사에게 솔직하게 인정하기
    • 부하 직원이 실수를 인정할 때 상사로서 너그럽게 용인하기
    • 똑똑하게 실패하는 방법 : 개인의 실수를 조직의 학습 포인트로 승화하기
주제 학습내용
열린 소통의 방법, 메시지 전달
  • 열린 소통을 위한 ‘ 메시지의 4가지 측면’
  • ‘자기’에 대한 메시지는 솔직하게 :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I-message로 솔직하게 전달함
  • ‘관계’에 대한 메시지는 존중하며 : 적극적 경청 및 문제해결에 집중하는 모습을 통해 상대방을 존중함
  • ‘내용’에 대한 메시지는 합리적으로 : ‘ 내용'을 합리적 근거에 기반해 명료하게 전달함
  • ‘의도’에 대한 메시지는 명확하게 : 전달하고자 하는 바의 배경/의도/기대 사항 등’을 명확하게 나타냄
열린 소통의 실천, 현장 적용
  • 나의 고민, 해결해 주세요!
    • 해결하지 못한 나의 고민을 정리하고, 상호 컨설팅을 통해 솔루션을 제공함
  • 현장에서 실천하고자 하는 나의 약속
  • 학습 시사점을 정리하고, 1달 동안 실천할 행동 계획 수립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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