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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인의 직무성과와 팀 시너지 향상을 위한

통합적 갈등관리

주요 학습대상
중간관리자, 팀 리더
권장 교육시간
16시간
목표
  • 갈등관리의 목적은 관계 개선이 아닌 시간/비용/사람 관리임을 인식
  • 갈등의 사후 대응을 벗어나 '사전관리를 포함한 통합적 갈등관리'로의 프레임 전환
  • E. Porter 박사의 Strength Deployment 이론에 기반한 동기가치체계 이해
특징
  • 갈등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나와 타인의 동기가치를 이해
  • 예측, 예방함으로써 자신과 타인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갈등을 사전에 차단
  • 갈등을 조기에 발견, 이를 관리하고 해결함으로써 갈등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
갈등이 나를 통제하기 전에 내가 갈등을 통합적으로 관리
주제 학습내용
내 탓? 네 탓?
  • 내 탓으로 하자니 화가 나고, 네 탓으로 하자니 갈등이 일어난다.
  • 갈등관리 교육을 받아봤지만 갈등이 일어나면 여전히 관리가 안 된다.
갈등, 제대로 알자
  • 나의 갈등상황
    • 최근 3개월 내 업무적/개인적으로 갈등이 발생한 상황과 그 영향
  • 행동과 동기의 관계
    • 내가 나를 인식 : 내가 하고자 하는 것에 기반
    • 남이 나를 인식: 그들이 보는 나의 행동에 기반
  • 대립과 갈등의 차이
  • 갈등원인 분석
    • 동기가치체계를 이해함으로써 갈등의 계기와 단계를 알게 됨
  • 통합적 갈등관리의 5가지 만능 키
    1. 1. 예측하기
    2. 2. 예방하기
    3. 3. 발견하기
    4. 4. 관리하기
    5. 5. 해결하기
주제 학습내용
예측하기
  • 행동을 보는 서로 다른 관점
    • 가치 스타일(Valued Relating Style)
    • 차용 스타일(Borrowed Relating Style)
    • 마스크 스타일(Mask Relating Style)
예방하기
  • 과도한 강점 관리하기
  • 나의 갈등상황에서 갈등 예방하기
발견하기
  • 갈등상황에서의 중심 영역
    • 반응 단계(타인/문제/자신) → 초점 단계(문제/자신) → 방어 단계(자신)
관리하기
  • 관리하기에 적합한 상태 만들기
  • 관리하기를 위한 질문 기술
해결하기
  • 자기 동기가치 되돌아보기
  • 해결하기를 위한 질문 기술
  • 나의 갈등상황에 5가지 만능 키 적용하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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