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내용

공공부문

  • Home
  • 공공부문
  • 역량별 프로그램
  • 조직 커뮤니케이션

개인의 직무성과와 팀 시너지 향상을 위한

조직 커뮤니케이션

주요 학습대상
전 직원
권장 교육시간
16시간
공공부문 활용사례
중앙교육연수원, 한국자산관리공사, 국민체육진흥공단, 한국인터넷진흥원, 한국국제협력단,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외 다수
민간부문 활용사례
LG전자, 우리은행, 금호아시아나그룹, 엔에스홈쇼핑, 파리크라상 외 다수
목표
  • 조직의 특성 중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특성을 깊이 있게 이해
  • 조직 구성원이 갖추어야 할 커뮤니케이션 능력 배양
특징
  • 학습자 중심 :
    • - 학습자들의 근무 현장을 강의장으로 옮겨 토의 및 체험
    • - 학습자들의 개인적인 특성과 조직 특성 고려
  • 현장적용 중심 :
    • - 중요한 내용을 잘 기억할 수 있도록 학습
    • - 학습자들의 행동변화에 초점 학습
주제 학습내용
조직과 커뮤니케이션
  • 우리는 여기에 왜? : 연구하자
  • 직장생활의 희로애락
  • 결국은 두 가지 : 일과 사람
  • 나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진단
  •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두 분야로 : 목표달성과 인간관계
  • 세부적인 능력은 여섯 가지 : 자기표출, 역지사지, 상호작용, 의도파악, 논리정연, 자기주장
인간관계 커뮤니케이션
  • 조직의 특성은 두 사람 이상의 상호작용
  • 미스 3 :
    • Miss Communication
    • Miss Task
    • Miss Relation
  • 신뢰를 위하여 : 신뢰의 5단계, 신뢰를 위한 나와 그대의 행동/li>
  • 인간관계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: 자기표출, 역지사지, 상호작용
  • 자기표출 : 나를 알리고 상대를 알기, 속내 털어 놓기
  • 역지사지 : 다름을 인정하기, 넘겨짚지 않기, 감정이입 하기
  • 상호작용 : 공유하기, 공감대 형성하기, 영향요소 3가지 갖추기
주제 학습내용
목표달성 커뮤니케이션
  • 조직 제 1 의 특성은 공동 목표
  • 목표달성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: 의도파악, 논리정연, 자기주장
  • 의도파악 : 대화 요소의 속도, 잘 들어야, 상대의 의도 파악하기
  • 논리정연 : 최종은 설득, 지식의 체계, 논리적으로 말하기
  • 자기주장 : 강할 땐 강하게, 주장을 잘 하려면
대화의 단계
  • 세부 능력 리뷰
    • 자기표출, 역지사지, 상호작용, 의도파악, 논리정연, 자기주장
  • 대화의 4단계 : 준비 - 도입 - 전개 - 종결
  • 준비 단계 : 상황, 상대, 목적, TPO
  • 도입 단계 : 가벼운 이야기, 주제 및 시간 제시
  • 전개 단계 : 전달 - 설득, 결정
  • 종결 단계 : 정리, 향후 계획, 종결
  • 시나리오 작성
  • 연기와 피드백
  • 종합 정리

footer