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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인의 직무성과와 팀 시너지 향상을 위한

커뮤니케이션 기본과정

주요 학습대상
전 사원
권장 교육시간
16시간
공공부문 활용사례
중앙교육연수원, 우정사업본부, 경기도인재개발원, 인천국제공항공사, 한국중부발전, 한국도로공사인력개발원, 경기개발연구원,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, 전문건설공제조합, 한국임업진흥원 외 다수
민간부문 활용사례
현대모비스, 효성인력개발원, 대우조선해양,삼성전자, 호텔신라, 한화케미칼, 현대카드, 한솔제지, 신한생명보험, 현대산업개발, 대상, 르노삼성자동차, CJ시스템즈, 할리스에프앤비, 미래나노텍 외 다수
목표
  • 상대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
  • 효과적인 1:1 커뮤니케이션 가능
  • 자신의 생각을 부담 없이 자신 있게 표현
  • 상대의 이야기를 마음으로 경청하여 공감대 형성
  • 자신의 커뮤니케이션 이미지를 세련되게 관리
특징
  • [실행중심] 실천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 습득에 초점
  • [스킬중심] 평서 자신의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진단하여 부족한 스킬 중심으로 학습
  • [사례중심] 현업에서 발생하고 있는 실제 사례를 소재로 활용
  • [도구활용] 자기 진단 도구를 활용하여 스스로 점검
신뢰와 공감을 형성하기 위한 소통의 요소를 확인하고 듣고, 말하고, 비언어적 소통 방법을 학습하는 프로그램
주제 학습내용
대화의 이해
  • 대화를 통한 학습 오프닝
  • 하루 일과와 대화와의 연결 정도
  • 대화가 성과에도 영향을 준다
  • 대화의 목적은 설득에 있다
  • 공유의 수단으로서의 대화
  • 대화의 4가지 원리
  • 쌍방 대화, 일방 대화 실습
온 마음으로 듣기
  • 경청 경험 나누기
  • 상대방의 속 마음을 읽어야 한다
  • 경청의 개념과 목적 이해
  • 귀담아 듣기 진단
  • 경청 방법
  • 유형별 경청 스타일
  • 경청하지 못하는 심리적 이유들
정성 들여 말하기
  • 대화 상황의 선택
  • 논리적인 내용 구성하기
  • 논리적으로 말하기
  • 대화의 두 가지 포인트
    - 일관성, 구체성
  • 상대방을 분석하여 말하기
  • 나의 공신력을 높이는 방법
언어, 비언어 전략
  • 언어 전략 - 속도, 강약 조절, 당기고 밀기
  • 비언어전략 - 시선 주기, 제스쳐, 표정, 거리, 자리, 인상
대화 스킬의 적용
  • 주제, 상황, 상대 정하기
  • 대화의 6단계 전략 수립
  • 대화 배틀
  • 상화 피드백
  • 종합 정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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