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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문서작성 기획문서 버전

개인의 직무성과와 팀 시너지 향상을 위한

문서작성 (기획문서 버전)

주요 학습대상
실무자
권장 교육시간
16시간
공공부문 활용사례
안전행정부, 국가보훈처, 농촌진흥청, 중앙교육연수원, 서울특별시인재개발원, 경기도인재개발원,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외 다수
민간부문 활용사례
KDB대우증권, 효성인력개발원 씨지브이, 현대모비스 외 다수
목표
  • 논리적 전개를 위한 과제 도출 tool 활용 기법을 알고 적용
  • 효과적인 문서작성을 위한 스킬 학습
    : 수령자 관점의 논리전개
    : 가독성 높은 문서작성 세부 스킬
  • 다양한 보고서 작성 요령 및 정책기획 구성력 배양
주제 학습내용
문서 소통의 중요성
  • 커뮤니케이션과 문서
  • 보고 수령자의 기대사항
  • 기존의 보고와 대안적 보고
  • 문서 커뮤니케이션의 특성
  • 자주 범하는 오류의 유형
발상하기
  • 환경분석 Tool(분야별)
    • PEST, 3C, SWOT
    • 환경분석 결과의 활용 및 적용
  • 과제 우선순위 선정
    • Pay-off Matrix
주제 학습내용
구상하기
  • 보고문서 작성의 3C
  • 논리전개
    • 왜 보고수령자 관점의 논리전개인가?
    • Intro → Body → Closing
  • 목차 구성
    • Key Question
    • Pyramid Structure
완성하기
  •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
    • 간결한 개조식 표현
    • 두괄식 표현의 활용
    • 정보의 시각화
  • 배경 및 목적의 명확화
  • 주장과 근거의 구체화
보고서 클리닉
  • 기획과제 선정
    • 보고수령자 관점의 논리전개
    • 정보활용 및 작성
  • 보완 및 개선점 도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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