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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인의 직무성과와 팀 시너지 향상을 위한

문서작성 (기본버전)

주요 학습대상
사원~대리
권장 교육시간
16시간
공공부문 활용사례
안전행정부, 중앙교육연수원, 한국도로공사인력개발원, 가스안전공사, 한국지역난방공사, 국세공무원교육원, 대한송유관공사, 건강보험심사평가원, 한국정보보호진흥원, 한국임업진흥원 외 다수
민간부문 활용사례
CJ인재개발원, LG전자, 하이닉스반도체, 대우건설, 나이키 외 다수
목표
  • 성공적 Biz Communication을 위한 Writing의 중요성 인식
  • Biz Writing을 위한 기본스킬 이해 및 적용
  • 언어정보의 시각화 요령 학습
  • 기획문서 작성을 위한 기본골격(Backbone)과 Story Board 전개 방법
  • 1Page 핵심요약 스킬 체득
  • 작성문서의 기본적인 보고요령 체득
특징
  • 자신의 강·약점 인식을 통한 Individual Learning 지향(진단실습, Transfer Plan)
  • 학습자 주도의 체계적 참여학습(참여학습 Learning Ability 학습)
  • 업무현장으로의 학습전이(Learning Transfer to Workplace) 추구
  • 다양한 Case Study를 통한 실무적 교감 (즉각적인 피드백 및 클리닉)
주제 학습내용
Biz 문서의 특징
  • Biz 커뮤니케이션과 문서작성
  • 좋은/나쁜 Biz 문서
  • 문서작성의 3C와 6W3H
  • Reader 관점
  • 분명한 목적/목표의식
표현하기
  • 제목 표현 방법
  • 간결한 개조식
  • Why 명료화
  • 언어정보의 시각화
주제 학습내용
기본 문서 작성
  • 자기 업무 기안하기
  • 이해관계자에게 협조 요청하기
  • 회의 내용 기록하기
  • 이해관계자에게 안내문 작성하기
기획 문서 작성
  • 설득적 논리구조화
  • 문서의 Backbone 구성
  • 기획문서 작성해 보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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