리더 커뮤니케이션 클리닉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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커뮤니케이션 솔루션

탁월한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방법
리더 커뮤니케이션 클리닉
과정목표
  • 현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및 강 / 약점 분석
  • 커뮤니케이션 클리닉을 통한 리더의 소통 스타일 확립
  • 팀원을 움직이는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 업
  • #명확한지시 #소통 #의사표현력 #조정/통합
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시간계획
테마 학습내용 방법 시간
1. 리더의 역할과
커뮤니케이션 역량
  • • 리더는 샌드위치 – 중간자 입장인 리더의 역할 이해
  • • 나는 리더다 – 리더의 즐거움과 어려움 토로
  • • 리더에게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역량 - 자신의 입장, 팀원의 입장
  • • 대화의 원리 – 다 함께 골고루 참여
  • • 우리 상황의 선택 – 실제 조직생활 속에서 찾기
강의 / 토의 3H
2. 잘 들어야 한다
  • • 적극적 경청의 이해 – 귀로 듣고, 머리로 알고, 입으로 표현하고
  • • 경청의 목적 – 상대 속마음 알기와 신뢰 받기
  • • 경청 진단과 자기 반성
  • • 귀로 듣고 – 대화 요소의 속도 비교, CARE 하자
  • • 머리로 알고 – 머리로 해석한다, 더 알기 원할 때
  • • 입으로 표현하고 – 잘 들었음을 입으로 표현한다
  • • 되돌아봐요 – 경청을 하지 못하는 이유와 해결 방안 모색 및 실습
강의 / 토의 /
실습 / 동영상
3H
3. 논리적으로
말해야 한다
  • • 논리가 중요한 이유 – 설득을 위하여
  • • 논리의 틀과 구성 – Toulmin의 논증
  • • 근거로 삼을 것은 – 정보, 통계, 사실
  • • 주장의 종류 – 사실적, 가치적, 정책적
  • • 논리적으로 말하기 및 우리 상황의 실습
강의 / 토의 /
실습 / 동영상
2H
4. 강할 땐 강하게
말해야 한다
  • • 강하게 말해야 하는 이유 – 목적 달성을 위하여
  • • 말하기 전에 생각 먼저 – 관계가 위험해 질 수도 있다
  • • 강한 말의 강도 결정 – 강, 중, 약
  • • 강하게 말하기의 내용구성 – 수용 : 보상, 거부 : 압력
강의 / 토의 / 실습 2H
5. 싫은 소리도 반감을
갖지 않게 말해야 한다
  • • 강한 말과 싫은 소리의 구분
  • • 싫은 소리 내용 구성 – 단점과 장점 찾기
  • • 싫은 소리 하기 및 실습
강의 / 토의 / 실습 2H
6. 팀원들과
공감해야 한다
  • • 리더와 공감 • 언어의 구분 – 감성, 감정, 공감
  • • 비언어에서 감정을 • 관씨 3형제 : 관계 – 관심 – 관찰
  • • 나의 (비)공감 사례 • 감정은 기분이고, 기분은 성과다
  • • 비(非)공감, 반(半)공감, 완(完)공감
  • • 공감 대화 방법과 실습 - 일상에서, 비즈니스에서
  • • 자기 긍지와 반성 및 마지막 작업 - 학습 총 정리
강의 / 토의 /
실습 / 동영상
4H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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